본문 바로가기
CG 아티스트

3D 라이팅 하나로 분위기 반전 가능한 CG의 세계

by 홈CG 2023. 12. 28.
SMALL

CG 아티스트에서 잘 알려지지 않은 포지션 중 하나는 라이팅입니다.

실무에서는 매우 중요한 포지션이지만, 알려지지 않은 분야이고 어렵다는 이유로 매우 소수의 아티스트들이 있습니다.

3D 라이팅은 3D 모델링과 렌더링에서 빛을 사용하는 프로세스입니다. 3D 모델의 모양, 질감 및 분위기를 표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3D 라이팅

 

3D 라이팅의 기본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 광원(Lights): 3D 모델을 비추는 빛의 소스입니다. 광원은 다양한 유형이 있으며, 각 유형은 고유한 특성과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 색상(Color): 광원의 색상은 3D 모델의 모양과 분위기에 영향을 미칩니다.
  • 강도(Intensity): 광원의 강도는 3D 모델에 닿는 빛의 양을 결정합니다.
  • 방향(Direction): 광원의 방향은 3D 모델에 닿는 빛의 방향을 결정합니다.

 

3D 라이팅의 기본 기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3점 조명(Three-point lighting)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조명 기법으로, 키 라이트, 필 라이트, 림 라이트의 세 가지 광원을 사용합니다. 키 라이트는 피사체의 주요 광원이 되고, 필 라이트는 키 라이트의 그림자를 완화하여 대비를 제어하는 데 사용됩니다. 림 라이트는 피사체의 윤곽을 강조하는 데 사용됩니다.

 

다점 조명(Multi-point lighting)

3점 조명보다 복잡한 조명 기법으로, 다양한 위치와 방향의 광원을 사용하여 3D 모델에 다양한 효과를 줍니다.

 

자연광 조명(Natural light)

현실 세계의 자연광을 모방한 조명 기법입니다.

 

3D 라이팅은 3D 모델링과 렌더링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3D 라이팅을 잘 사용하면 3D 모델의 모양, 질감 및 분위기를 보다 현실적이고 매력적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모양을 표현하는 라이팅

라이팅은 3D 모델의 모양을 강조하거나 숨기거나 왜곡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키 라이트를 모델의 측면에 배치하면 모델의 윤곽을 강조할 수 있고, 후면에 배치하면 모델의 깊이를 강조할 수 있습니다.

또한, 광원의 방향을 변경하여 모델의 모양을 왜곡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광원을 모델의 바닥에 배치하면 모델이 뒤집힌 것처럼 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질감을 표현하는 라이팅

라이팅은 3D 모델의 질감을 강조하거나 숨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광택이 있는 모델에 반사광을 추가하면 모델의 광택을 강조 하거나 반대로 무광택 모델에 반사광을 추가하면 모델의 질감을 흐리게 만들 수 있습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광원의 강도를 조절하여 모델의 질감을 강조하거나 숨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광원의 강도를 낮추면 모델의 질감이 부드러워집니다.

 

분위기를 표현하는 라이팅

라이팅은 3D 모델의 분위기를 표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따뜻한 색상의 광원을 사용하면 모델에 따뜻하고 편안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고, 차가운 색상의 광원을 사용하면 모델에 차갑고 어두운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광원의 강도를 낮추어 모델이 더 어두워지고 차가운 분위기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따뜻하고 편안한 분위기

햇빛처럼 따뜻한 색상의 광원을 사용하면 따뜻하고 편안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차갑고 어두운 분위기

차가운 색상의 광원을 사용하여 비추면 차갑고 어두운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는데, 달빛을 모방한 라이팅을 사용하면 차갑고 신비로운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공포스러운 분위기

어두운 조명과 그림자를 사용하면 공포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간혹 강한 컬러의 라이트를 사용하여 공포 분위기를 더욱 강조할 수도 있습니다.

 

낭만적인 분위기

부드러운 조명과 반사광을 사용하면 낭만적인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촛불을 모방한 라이팅을 사용하면 3D 모델이 로맨틱하고 감성적인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라이팅을 통해 낭만적인 분위기를 만들 때는 3D 모델의 특징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꽃이나 나무와 같은 자연적인 소재로 만든 3D 모델은 따뜻한 색상의 광원과 부드러운 조명을 사용하여 낭만적인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고, 금속이나 유리와 같은 반짝이는 소재로 만든 3D 제품과 같은 것은 반사광을 사용하여 부드러운 느낌 표현할 수 있습니다.

 

라이팅을 통해 낭만적인 분위기를 만드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따뜻한 색상의 광원을 사용합니다. 따뜻한 색상의 광원은 부드럽고 편안한 느낌을 주기 때문에 낭만적인 분위기를 연출하는 데 적합합니다. 예를 들어, 촛불이나 전구의 색상을 모방한 광원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부드러운 조명을 사용합니다. 강한 조명은 눈부심을 유발하고 분위기를 깨뜨릴 수 있으므로 낭만적인 분위기를 연출할 때는 부드러운 조명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광원의 강도를 낮추거나 광질을 부드럽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 반사광을 사용합니다. 반사광은 3D 모델에 부드러운 느낌을 더해주기 때문에 낭만적인 분위기를 연출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예를 들어, 촛불의 불빛이나 물의 반사를 모방한 광원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라이팅을 통해 낭만적인 분위기를 만든 예시입니다.

 

  • 촛불로 비추는 분위기: 촛불의 부드러운 빛은 낭만적인 분위기를 연출하는 데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 촛불을 3D 모델의 주변에 배치하거나, 촛불의 불빛을 모방한 광원을 사용하여 낭만적인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 달빛으로 비추는 분위기: 달빛은 차분하고 신비로운 느낌을 주기 때문에 낭만적인 분위기를 연출하는 데 적합합니다. 달빛을 모방한 광원을 사용하여 3D 모델을 비추면 로맨틱한 감성을 줄 수 있습니다.

 

  • 별빛으로 비추는 분위기: 별빛은 은은하고 고요한 느낌을 주기 때문에 낭만적인 분위기를 연출하는 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별빛을 모방한 광원을 사용하여 3D 모델을 비추면 몽환적이고 환상적인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라이팅을 사용하여 영화에서 표현할 수 있는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 현실감: 자연광을 모방한 라이팅을 사용하면 영화의 장면이 실제와 같은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 감정 표현: 공포 영화에서 어두운 조명과 그림자를 사용하여 공포스러운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습니다.
  • 메시지 전달: 희망을 표현하는 영화에서 밝은 색상의 라이팅을 사용하거나, 절망을 표현하는 영화에서 어두운 색상의 라이팅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라이팅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해야 합니다.

 

  • 광원의 종류: 광원의 종류에 따라 라이팅의 효과가 달라집니다. 태양광은 따뜻하고 부드러운 느낌을 주지만, 전구광은 차갑고 날카로운 느낌을 줍니다.

 

  • 광원의 위치: 광원의 위치에 따라 라이팅의 효과가 달라집니다. 키 라이트를 캐릭터의 측면에 배치하면 캐릭터의 윤곽을 강조할 수 있지만, 캐릭터의 뒤에 배치하면 캐릭터의 깊이를 강조할 수 있습니다.

 

  • 광원의 방향: 광원의 방향에 따라 라이팅의 효과가 달라집니다. 광원을 위에서 비추면 캐릭터가 위압적으로 보일 수 있지만, 광원을 아래에서 비추면 캐릭터가 친근하게 보일 수 있습니다.

 

  • 광원의 강도: 광원의 강도를 높게 하면 캐릭터가 더 밝게 보이지만, 광원의 강도를 낮게 하면 캐릭터가 더 어둡게 보일 수 있습니다.

 

  • 광원의 색상: 따뜻한 색상의 광원을 사용하면 영화에 따뜻하고 편안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지만, 차가운 색상의 광원을 사용하면 영화에 차갑고 어두운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라이팅은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을 극대화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조금은 낯선 라이트에 대해 이해가 필요하고 무엇보다 직접 사용해 보면서 느낌을 익히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3D 라이팅 아티스트로서 앞으로 라이팅 분야는 더욱 발전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