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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G 아티스트

3D 애니메이션 영화 제작에 필요한 직업 애니메이터

by 홈CG 2023. 12.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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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영화는 이제 일상이 되었습니다. TV, 광고 등 어디에서나 흔히 볼 수 있는 3D에는 다양한 직업이 있습니다.

그중 하나는 3D 애니메이션입니다. 흔히 디즈니 영화나 픽사 영화를 포괄적으로 3D 애니메이션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3D 애니메이션은 컴퓨터 그래픽을 사용하여 3D 모델을 움직이는 이미지를 만드는 것입니다. 2D 애니메이션과 달리 3D 애니메이션은 캐릭터, 배경, 기타 개체의 움직임을 보다 사실적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3D 애니메이션의 종류

3D 애니메이션은 크게 키 프레임 애니메이션, 모션 캡처, 블렌더 모션의 세 가지 기술로 구현됩니다.

 

1. 키프레임 애니메이션

키 프레임 애니메이션은 움직임을 구성하는 주요 프레임만을 설정하고, 그 사이의 프레임은 컴퓨터가 자동으로 채워주는 방식입니다. 키 프레임 애니메이션은 비교적 간단하고 빠르게 작업할 수 있어 TV 애니메이션이나 광고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다만, 움직임이 부자연스러울 수 있기 때문에 세밀한 조절이 필요하단 단점이 있습니다.

 

키 프레임 애니메이션을 사용하려면 먼저 움직임을 구성할 프레임을 선택해야 합니다. 이 프레임은 움직임의 시작, 중간, 끝을 나타냅니다. 각 프레임에서 캐릭터의 위치, 방향, 각도 등을 설정합니다. 컴퓨터는 이러한 설정을 사용하여 그 사이의 프레임을 자동으로 채워집니다.

 

키 프레임 애니메이션은 다음과 같은 단계로 진행됩니다.

  • 프레임 설정: 움직임을 구성할 프레임을 선택합니다.
  • 키 프레임 설정: 각 프레임에서 캐릭터의 위치, 방향, 각도 등을 설정합니다.
  • 자동 키 생성: 사용하는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프레임 사이의 움직임을 채워줍니다.

 

키 프레임 애니메이션은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습니다.

  • 사용이 비교적 간단하고 쉽습니다.
  • 다양한 종류의 움직임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 다양한 소프트웨어에서 지원됩니다.

 

키 프레임 애니메이션은 다음과 같은 단점이 있습니다.

  • 움직임이 부자연스러울 수 있습니다.
  • 디테일 작업시 많은 수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키 프레임 애니메이션은 3D 애니메이션의 기본 기술 중 하나입니다. 영화, TV 프로그램, 비디오 게임, 광고,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됩니다.

 

키 프레임 애니메이션을 사용하면 다음과 같은 다양한 움직임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 캐릭터의 걷기, 달리기, 점프 등
  • 캐릭터의 표정, 제스처 등
  • 물체의 움직임 등

 

키 프레임 애니메이션을 보다 자연스럽게 표현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요령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중간 프레임에서 움직임을 부드럽게 추가해 줍니다.
  • 움직임의 시작과 끝을 자연스럽게 연결합니다.
  • 움직임의 속도와 방향을 변화시킵니다.

 

키 프레임 애니메이션을 잘 활용하면 창의적이고 사실적인 움직임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2. 모션 캡쳐

모션 캡처는 실제 배우의 움직임을 센서를 사용하여 추적하고, 그 데이터를 3D 모델에 적용하는 방식입니다. 모션 캡처는 움직임을 매우 사실적으로 표현할 수 있지만, 장비 비용이 많이 들고, 배우의 움직임에 제약을 받을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모션 캡처는 다음과 같은 단계로 진행됩니다.

  • 모션 캡처 장비 설치: 배우의 움직임을 추적하기 위한 센서를 설치합니다.
  • 배우 연기: 배우가 움직임을 연기합니다.
  • 데이터 녹화: 센서가 배우의 움직임을 데이터로 기록합니다.
  • 데이터 처리: 데이터를 3D 모델에 적용하기 위한 작업을 수행합니다.

 

모션 캡처에 사용되는 센서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관성 센서: 가속도 센서, 자이로 센서, 지자기센서가 조합된 센서입니다. 배우의 움직임의 속도, 방향, 각도 등을 측정합니다.
  • 카메라: 배우의 움직임을 영상으로 기록합니다.
  • 레이저: 배우의 움직임을 점으로 기록합니다.

 

모션 캡처는 다음과 같은 분야에서 사용됩니다.

  • 영화 및 TV 프로그램: 영화나 TV 프로그램의 캐릭터나 배경의 움직임을 만드는 데 사용됩니다.
  • 비디오 게임: 비디오 게임에서 캐릭터나 오브젝트의 움직임을 만드는 데 사용됩니다.
  • 스포츠: 스포츠 경기의 분석에 사용됩니다.

 

모션 캡처는 3D 애니메이션의 발전에 크게 기여한 기술입니다. 모션 캡처를 통해 보다 사실적이고 생동감 넘치는 움직임을 표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모션 캡처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움직임을 매우 사실적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 복잡한 움직임을 쉽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 작업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모션 캡처의 단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장비 비용이 많이 듭니다.
  • 배우의 움직임에 제약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데이터 처리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3. 블렌더 모션

블렌더 모션은 키 프레임 애니메이션과 모션 캡처의 장점을 결합한 방식입니다. 키 프레임 애니메이션으로 기본적인 움직임을 설정하고, 모션 캡처로 세부적인 움직임을 보완하는 방식입니다. 블렌더 모션은 움직임을 사실적이면서도 유연하게 표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블렌더 모션은 다음과 같은 단계로 진행됩니다.

  • 키 프레임 애니메이션 설정: 키 프레임 애니메이션으로 기본적인 움직임을 설정합니다.
  • 모션 캡처 데이터 적용: 모션 캡처 데이터를 사용하여 세부적인 움직임을 보완합니다.

 

블렌더 모션은 다음과 같은 분야에서 사용됩니다.

  • 영화 및 TV 프로그램: 영화나 TV 프로그램의 캐릭터나 배경의 움직임을 만드는 데 사용됩니다.
  • 비디오 게임: 비디오 게임에서 캐릭터나 오브젝트의 움직임을 만드는 데 사용됩니다.
  • 교육: 복잡한 개념을 설명하기 위한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데 사용됩니다.

 

블렌더 모션은 3D 애니메이션의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블렌더 모션을 통해 보다 사실적이고 생동감 넘치는 움직임을 보다 쉽게 표현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영화 및 TV 프로그램 분야에서는 다음과 같은 작품에서 블렌더 모션이 활용되어 제작되었습니다.

  • Avatar (2009): 영화 역사상 가장 높은 수익을 올린 영화 중 하나로, 블렌더 모션을 사용하여 화려한 판타지 세계를 구현했습니다.
  • The Mandalorian (2019): 스타워즈의 새로운 TV 시리즈로, 블렌더 모션을 사용하여 생동감 넘치는 액션 장면을 표현했습니다.
  • The Witcher (2019): 인기 게임을 원작으로 한 TV 시리즈로, 블렌더 모션을 사용하여 캐릭터의 사실적인 움직임을 표현했습니다.

 

비디오 게임 분야에서는 다음과 같은 게임에서 블렌더 모션이 적용되었습니다.

  • The Last of Us Part II (2020): 게임 역사상 가장 높은 평가를 받은 게임 중 하나로, 블렌더 모션을 사용하여 캐릭터의 감정 표현을 사실적으로 표현했습니다.
  • Horizon Forbidden West (2022): 자연과 기계가 공존하는 세계를 배경으로 한 게임으로, 블렌더 모션을 사용하여 사실적인 동물의 움직임을 표현했습니다.
  • God of War Ragnarok (2022): 북유럽 신화를 배경으로 한 게임으로, 블렌더 모션을 사용하여 화려한 전투 장면을 표현했습니다.

 

광고 분야에서는 다음과 같은 광고에서 블렌더 모션이 적용되었습니다.

  • I'm Lovin' It (2003): 패스트푸드 레스토랑 맥도날드의 광고로, 블렌더 모션을 사용하여 패스트푸드의 맛과 즐거움을 사실적으로 표현했습니다.
  • PlayStation 5 (2020): 게임 콘솔 플레이스테이션 5의 광고로, 블렌더 모션을 사용하여 게임의 몰입감과 흥미를 표현했습니다.
  • Samsung Galaxy S22 (2022): 스마트폰 갤럭시 S22의 광고로, 블렌더 모션을 사용하여 스마트폰의 뛰어난 카메라 성능을 표현했습니다.

 

교육 분야에서는 다음과 같은 교육용 애니메이션에서 블렌더 모션이 적용되었습니다.

  • The Human Body (2015): 인체의 구조와 기능을 설명하는 교육용 애니메이션으로, 블렌더 모션을 사용하여 인체의 움직임을 사실적으로 표현했습니다.
  • The Solar System (2017): 태양계의 구조와 특징을 설명하는 교육용 애니메이션으로, 블렌더 모션을 사용하여 태양계의 천체들의 움직임을 사실적으로 표현했습니다.
  • The History of the Universe (2020): 우주의 탄생과 진화를 설명하는 교육용 애니메이션으로, 블렌더 모션을 사용하여 우주의 거대한 규모와 복잡한 구조를 사실적으로 표현했습니다.

 

 

3D 애니메이션의 전망과 연봉

 

2023년 기준, 한국에서 3D 애니메이터의 평균 연봉은 4,000만 원입니다. 초봉은 일반적으로 2,500만 원에서 3,000만 원 사이이며, 경력과 경험이 쌓이면 6,000만 원 이상까지 올라갈 수 있습니다.

 

3D 애니메이터의 연봉은 다음과 같은 요인에 따라 달라집니다.

  • 경력: 경력이 많을수록 연봉이 높아집니다.
  • 기술: 특정 기술에 대한 전문 지식과 경험이 있으면 연봉이 높아집니다.
  • 회사 규모: 대기업보다 중소기업에서 연봉이 낮습니다.

 

3D 애니메이터의 연봉은 미국에 비해 낮은 편이지만, 최근 한국의 3D 애니메이션 산업이 발전하면서 연봉도 점차 상승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연봉 수준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초봉: 2,500만 원 ~ 3,000만 원
  • 경력 5년 차: 3,500만 원 ~ 4,000만 원
  • 경력 10년 차: 4,500만 원 ~ 5,000만 원
  • 경력 15년 차: 5,500만 원 ~ 6,000만 원 이상

 

물론, 이러한 연봉은 평균적인 수준이며, 실제 연봉은 회사 규모, 위치, 개인의 역량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3D 애니메이터가 되려면 다음과 같은 자격이 필요합니다.

 컴퓨터 그래픽, 3D 모델링, 애니메이션에 대한 기술 지식

  • 예술적 감각과 창의성
  • 꼼꼼함과 세심함

 

3D 애니메이터는 영화, TV 프로그램, 비디오 게임, 광고,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일할 수 있습니다.

 

3D 애니메이션은 기술의 발전과 함께 더욱 발전하고 있는 분야입니다. 3D 애니메이터는 창의성과 기술을 바탕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일할 수 있는 전망이 밝은 직업입니다

3D의 분야는 친숙하긴 하지만 아직 많이 알려져 있지는 않습니다. 점차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고 함께 나아가는 추세이므로 개인적인 의견으로 미래 전망이 아주 밝은 직업이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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