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G 아티스트

소셜 미디어 관리자는 디지털 스토리텔러

by 홈CG 2024. 1. 10.
SMALL

SNS가 발달하면서 생겨난 직업이 있습니다. 바로 소셜 미디어 관리자입니다. 아직 낯선 단어의 이 직업은 디지털 스토리텔러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개인을 포함해 기업이나 조직이 소셜 미디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나타난 전문가입니다.

 

소셜 미디어 관리자

 

소셜 미디어 관리자는 기업이나 조직의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활용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올바른 콘텐츠 전략과 활동으로 브랜드가 소셜 미디어에서 주목을 받을 수 있게 도움을 주는 전문가입니다.

소셜 미디어 관리자는 크게 3가지를 중점적으로 살피고 관리합니다.

 

1. 콘텐츠 전략

콘텐츠 전략은 마치 일종의 계획입니다. 여행을 계획할 때처럼 어디로 가고 싶은지 정하고, 무엇을 가져갈지를 생각합니다. 콘텐츠 전략도 이와 비슷합니다.

 

목표 정하기

여행을 가기 전에 '여행의 목적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답하는 것처럼, 콘텐츠 전략에서는 '우리가 이 콘텐츠를 만들면서 얻고 싶은 것이 무엇인가?'라는 질문에서 시작합니다.

 

타겟 정하기

누구에게 전하고 싶은지 타겟을 설정합니다. 짝사랑 상대의 마음에 드는 이야기를 알아내기 위해 '무슨 이야기를 좋아하세요?'라고 물어보듯이, 콘텐츠 전략에서는 '우리가 이 이야기를 누구에게 전하고 싶은가요?'를 생각합니다.

 

내용 정하기

어떤 이야기를 만들지 생각합니다. 여러 가지 이야기를 만들 수 있습니다. 글이나 그림, 동영상 같은 다양한 형태로 콘텐츠를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다양한 형태를 조합해 우리가 전하고 싶은 이야기를 만드는 것입니다.

 

날짜 정하기

언제 어디에 이야기를 전할지를 정해야 합니다. 이야기를 전할 때에는 언제, 어디서, 어떤 방법으로 전할지도 생각해 봐야 합니다. 마치 약속한 시간에 어디로 여행을 떠날지 정하는 것처럼 정확한 날짜가 잡혀야 합니다.

 

퍼트리기

이야기가 잘 퍼지도록 해야합니다. 이야기를 다른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콘텐츠의 전략입니다. 마치 여행에서 멋진 경험을 공유하듯이, 소셜 미디어나 다른 방법으로 내용이 전달될 수 있게 해야 합니다.

 

이러한 계획을 잘 세우고, 전하고자 하는 이야기가 더 재미있고 효과적으로 전해질 수 있도록 구축 하는것이 콘텐츠 전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콘텐츠 생성과 편집

 

콘텐츠 생성과 편집은 마치 어린아이들의 놀이나 창작과 비슷합니다. 아이들이 이야기를 만들고 그림을 그리며 즐기듯이, 컴퓨터나 카메라를 사용하여 다양한 것들을 만들고 편집합니다.

 

콘텐츠 생성

콘텐츠 생성은 마치 책을 쓰거나, 그림을 그리거나, 동영상을 만드는 것과 같습니다. 자신의 아이디어로 무언가를 만드는 것이 콘텐츠 생성입니다.

 

이야기 만들기

마치 상상의 나라로 여행을 떠나듯이, 머릿속에서 멋진 이야기를 떠올려봅니다. 상상이 아니고 현실의 일상을 생각해도 됩니다. 그리고 이 이야기를 글이나 그림, 노래, 동영상 등으로 표현해 보는 것입니다.

 

이야기에 색을 더해보자!

이야기에는 색을 더해주면 더 재미있고 다른 느낌을 낼 수 있습니다. 선호하는 이야기를 사용해 덧붙여 주거나, 다양한 이미지를 설명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렇게 하면 여러분의 이야기가 더 생동감 있게 바뀔 수 있습니다.

 

편집은 어떻게 하는 거지?

편집은 퍼즐 맞추기처럼 직접 만든 콘텐츠를 정리하고 더 예쁘게 다듬는 것입니다. 필요한 부분을 자르고, 색을 바꾸고, 음악을 넣어보면서 하나의 작품을 완성해 보는 것입니다.

 

만든 작품을 공유하기

마지막으로 직접 만든 이야기와 이미지, 동영상을 가족이나 친구들과 공유해 보는 것입니다. 소중한 선물을 주는 것처럼, 만든 창작물을 다른 사람들과 나누면 더욱 즐거워질 수 있습니다.

 

 

3. 트렌드와 플랫폼 익히기

 

트렌드는 유행

트렌드는 마치 유행과 같습니다. 어떤 옷이나 게임이 유행하면 많은 친구들이 그걸 좋아하고 따라하게 됩니다. 인터넷이나 TV에서 많이 이야기되는 것들이 바로 트렌드인 것입니다.

 

플랫폼은 놀이터처럼

플랫폼은 어떤 놀이터나 게임을 할 수 있는 장소 같은 것입니다. 예를 들면, 아이가 블록을 쌓아 만들 수 있는 놀이터가 있으면 그게 플랫폼입니다. 인터넷에서도 여러 가지 놀이터, 즉 플랫폼이 있는데, 그것들을 이용해서 게임을 하거나 동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트렌드가 바뀐다면?

트렌드는 때때로 바뀝니다. 예전에 유행했던 것이 지금은 유행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도 새로운 트렌드를 살펴보면서 새로운 것들을 시도해 봐야 합니다. 새로운 놀이기구가 나오면 우리도 타보고 싶은 것처럼 바뀌는 트렌드에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플랫폼 업데이트는 게임 맵이 변하는 것

플랫폼 업데이트는 게임의 맵이 변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예를 들어, 디아블로에서 맵이 업데이트되면 새로운 퀘스트나 마을이 생겨납니다. 이처럼 인터넷의 플랫폼도 그런 식으로 새로운 기능이나 디자인이 추가되면서 업데이트가 됩니다.

 

새로운 트렌드와 플랫폼은 재미있는 것

새로운 게임을 할 때처럼 기대감이 생기고, 새로운 이야기나 노래도 들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업데이트된 것들을 살펴보면서 무엇이 바뀌었고 어떤 재미있는 요소들이 생겨났는지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4. 채널 선정

 

놀이공원에서 놀이기구를 고르듯이

연인과 놀이공원에 간다고 상상해봅니다. 놀이공원에는 연인과 관계를 더욱 돈독하게 해 줄 다양한 놀이기구가 있습니다. 비슷하게 인터넷에도 여러 가지 재미있는 '놀이기구'들이 있는데, 그것들을 '채널'이라고 부릅니다.

 

내가 좋아하는 놀이기구 찾기

이제 어떤 놀이기구를 타고 싶은지 생각해봅니다. 만약에 연인과 회전목마를 함께 타는 것이 좋다면, 그에 맞는 놀이기구를 찾아서 타면 되는 것과 같습니다. 인터넷에도 내가 좋아하는 것들을 담은 채널이 있는데, 그걸 찾아서 이용하는 것입니다.

 

TV에서 원하는 프로그램 찾기

TV를 볼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TV에는 여러 채널이 있고, 각 채널에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많이 있습니다. 그때 그때 기분에 맞는 채널을 선택해서 내가 좋아하는 프로그램을 즐기는 것과 같습니다.

 

인터넷에서 내가 좋아하는 것 찾기

인터넷도 비슷합니다. YouTube나 TikTok, 인스타그램 같은 곳에는 다양한 채널이 있어서, 좋아하는 것을 담은 채널을 찾아서 보면 됩니다. 예를 들어, 영화를 좋아한다면 영화 채널을 찾아서 시청할 수 있는 것처럼 원하는 채널을 선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현대 비즈니스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소셜 미디어 관리자가 필요한 이유는 다양합니다. 기업이나 조직이 소셜 미디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전문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LIST